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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용한 생활정보

약 없이 LDL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by 꼭 필요한 달콤한밤 2021. 1. 21.


LDL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당뇨를 관리하는데 꼭 확인해야 할 수치 중 하나가 LDL 콜레스테롤 수치입니다. 보통 심혈관 질환이 없는 당뇨 인들은 100㎎/dL 미만으로 조절하면 되지만, 심혈관질환이 있거나 표적 장기 손상 및 심혈관 위험인자를 가지고 있으면 70㎎/dL 미만으로 관리를 하셔야 하는데요. 오늘은 약 없이 LDL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약 없이 LDL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  나쁜 지방 섭취를 줄인다.

-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시려면 무엇보다도 나쁜 지방 섭취를 줄이는 것입니다. 


1. 포화지방

- 실온에서 고체로 존재하는 지방. 대표적으로 육류 지방, 버터, 마요네즈 등이 있습니다. 특히, 케이크, 크루아상, 머핀, 쿠키를 먹는 것이 포화지방을 가장 쉽게 섭취하게 됩니다. 포화지방은 LDL 콜레스테롤이 간으로 들어와 분해되는 것을 막습니다. 분해되지 못한 LDL 콜레스테롤은 혈관 속에 떠다니게 되어 총 콜레스테롤 수치가 상승하게 됩니다.





2. 트랜스지방

- 트랜스지방은 포화지방이지만, 몸속으로 들어오면 포화지방처럼 행동하게 됩니다. 포화지방이 몸속에 들어오게 되면 오메가3, 오메가6 등을 밀어내고 대신 차지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HDL 수치는 낮아지고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 각종 혈관질환(동맥경화, 이상지질혈증)은 물론, 암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트랜스지방은 한번 들어오면 잘 배출이 되지 않으므로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대표적인 트랜스 지방은 마가린과 쇼트닝이 있으며 가공식품에도 몰래 들어가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우리가 자주 먹는 가공식품에 '트랜스지방 0'이라는 수치를 확인할 수 있는데 1회 섭취량에 든 트랜스지방이 0.2g이 안 되면 영양성분표에 '0'으로 표시가 가능합니다. 



LDL 콜레스테롤의 문제



  •  체중감량

- 체중 감량은 운동을 얼마큼 하는 것보다 어떻게, 얼마나 먹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평소 기름진 음식인 튀김, 전, 부침, 빵 등을 좋아하셨다면 이제는 구이, 찜, 조림 등의 조리 방법을 이용한 담백한 음식으로 바꿔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기름을 사용해야 한다면 참기름, 들기름, 압착 올리브유와 같은 정제공정을 거치지 않은 기름을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외식을 할 때에도 덜 기름진 한식이나 일식이 더 좋습니다.



  •  식이섬유 섭취

- 수용성 식이섬유를 충분히 드시면 소장에서 콜레스테롤이 흡수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간에서 콜레스테롤로 만들어지는 담즙을 흡착하여 체외로 배출시켜 나쁜 콜레스테롤을 빠르게 소모시킵니다. 식이섬유는 포도당이 체내에 흡수되는 것을 지연시켜주어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억제시켜줍니다. 식이섬유를 드실 때 소화력이 약하신 분들이나 소아나 고령자들은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에서 수분을 흡수하기 때문에 수분 섭취가 충분히 되지 않는다면 오히려 변이 딱딱해져 배변이 어려울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식이섬유 관련 내용을 좀 더 자세하게 알고 싶으신 분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과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이것으로 LDL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내 몸에 해로운 것을 하지 않으려는 노력이 당뇨를 극복하는 지름길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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