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생활정보

발톱, 발 무좀 치료 방법!!

by 꼭 필요한 달콤한밤 2020. 12. 31.


무좀의 관리 및 치료 방법



 무좀은 참 성가신 질병입니다. 생명을 위협하지는 않지만 남들로부터 외면을 당할 수 있고 타인에 의해 더럽다는 이미지가 쓰여지기도 하죠. 그렇다고 그냥 참기에는 그 참기 힘든 간지러움이 있습니다. 그리고 치료를 한다고 해도 금방 낫기 힘든 질병이죠. 그래서 오늘은 발톱, 발 무좀 치료 방법과 생기는 원인 그리고 관리하는 법까지 자세하게 알아보려고 합니다. 



무좀 이란?

- 피부사상균이란 곰팡이에 의해 피부에 감염이 일어난 상태를 흔히 무좀이라고 합니다. 


  •  무좀이 잘 자라는 환경?

- 무좀을 다른 말로 진균류라고 합니다. 이 진균류는 곰팡이인데 곰팡이는 습하고 따뜻한 환경을 굉장히 좋아합니다. 흔히 남자들은 군대를 다녀오면 무좀이 생긴다고 하는데 군대에서 사용하는 군화의 안이 굉장히 습하고 따뜻한 환경이 유지가 되며 통풍이 잘되지 않아서 무좀이 번식할 수 있는 환경이 잘 갖춰질 수 있습니다.


  •  누구나가 무좀에 걸리진 않는다!!

- 무좀도 균이기에 면역력이 떨어지면 곰팡이균이 잘 번식해서 무좀으로 진화되는데요. 그래서 면역력을 높인다면 환경에 영향을 덜 받으며 무좀에 걸리지 않게 됩니다. 군대에서 많이 걸리는 이유 중 하나가 잘 자라는 환경이기도 하지만, 힘든 훈련으로 인해 면역력이 약화가 된 상태가 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무좀의 종류

- 무좀은 크게 3가지 형태로 구분이 됩니다.


  •  지간형

- 발가락과 발가락 사이에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  물집형

- 물집이 잡혀서 조그맣게 나오는 무좀.





  •  각질형

- 각질처럼 오래되어 피부 안으로 많이 침투된 상태. 피부가 갈라지거나 심하면 피가 나기도 합니다. 그런데 의외로 무좀이 아니라 각질로 많이들 알고 계신데 이것도 무좀의 한 종류입니다. 그리고 무좀의 종류 중에 이 각질형 무좀이 가장 강력하며 가장 강합니다. 그러므로 가장 치료하기가 힘든 무좀입니다.


※ 무좀은 전염이 됩니다. 무좀이 곰팡이 균이기 때문에 가능하며 무좀이 있는 사람과는 웬만하면 수건, 양말, 신발 등을 같이 쓰시면 좋지 않습니다. 하지만, 면역력이 높다면 크게 전염을 신경 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발톱, 발 무좀 치료방법



발톱, 발 무좀 치료 방법!!

- 요즘은 무좀약이 잘 발달이 되어 있어서 약만 잘 바르시고 드신다면 충분히 무좀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제일 중요한 것은 무좀균 자체가 진균류여서 이 진균류는 포자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포자라는 것은 균의 씨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 이 포자는 거친 코팅이 되어 있어서 120도 이상 끓여도 죽지 않으며 영하 20도 이하로 얼려도 죽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 포자가 따뜻한 환경과 습한 환경을 만나면 다시 싹이 나서 무좀이 됩니다. 그래서 발톱, 발 무좀 치료 방법으로 장시간을 생각하시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무좀 치료는 최소 6개월에서 1년 정도는 꾸준히 치료한다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그 이유가 아까도 말씀드린 포자까지 다 죽이기 위해서 입니다. 


  •  무좀약의 종류

- 무좀약은 약국에 가셔서 상태에 따라서 또는 증상에 따라서 약사님과 상담하신 후 결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서도 중요한 건 어떤 무좀약을 사용하시던 꾸준히, 장기간 사용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무좀약이 독해서 오래 쓰면 안 좋다는 말이 있는데 예전에는 맞는 이야기이나 최근에 만들어진 약들은 그런 독성을 최소화하고 효과는 증대해서 나와 있기 때문에 충분히 꾸준하게 쓰셔도 괜찮습니다.


- 무좀이 있을 때 참을 수 없는 간지러움 때문에 많이 힘드실 텐데 요즘에는 소양증(간지러움)을 자제해주는 약이 나오기 때문에 이런 약들을 활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소양증을 자제해주는 약 중 스프레이 형태의 약이 있는데 계속 드시는 약을 먹기는 힘들기에 이런 스프레이 종류의 약도 구입하셔서 활용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무좀의 관리 방법

- 관리 방법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장시간 꾸준하게 관리해주셔야 합니다.!!


  •  환경 조성

- 따뜻하고 습한 환경을 만들지 않는 게 중요합니다. 그래서 발가락 양말을 착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발을 자주 씻고 확실하게 건조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발가락구조 때문에 3, 4, 5번째 발가락 사이가 붙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이런 발가락 사이 공간이 잘 떨어질 수 있도록 관리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 청결 유지


- 약국에서 구입한 약 꾸준히 바르거나 섭취하기


- 양말은 매일 갈아 신지만 신발을 매일 갈아 신기는 힘들지만, 신발도 최소 3켤레 이상을 사용하시고 일주일마다 돌아가면서 신는 것이 중요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