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생활정보

몸속 염증 제거!! 염증에 좋은 음식은?? (염증이 생기는 원인?)

by 꼭 필요한 달콤한밤 2021. 1. 1.


염증에 좋은 음식



 염증이 만병의 원인인 걸 알고 계시나요? 스트레스를 받거나 활성산소 그런 것으로 부터 염증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 염증이 오래되면 만성 염증이 되고 이 만성 염증이 심할 경우에는 암도 발생한다는 연구 결과도 발표되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 몸속 염증 제거를 하는 방법으로 염증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 보여 염증이 생기는 원인도 알아보려고 합니다.



염증이 생기는 원인?


  •  바이러스, 박테리아 침입

- 외부로부터 바이러스나 박테리아가 침입해 들어오는 경우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예로 감기 바이러스입니다. 감기 바이러스가 우리 몸에 들어와서 이 바이러스로 문제가 되는 것보단 이 바이러스로 인한 합병증 때문에 문제가 생깁니다. 예전에는 감기에 걸리면 꼭 폐렴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으며 최근에는 어린 아이의 경우 감기에 걸리면 장염으로 가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렇게 바이러스나 박테리아가 우리 몸에 들어오면 염증이 생기게 됩니다. 


  •  자가 면역 질환

- 자가 면역 질환으로 인해서 염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가 면역 질환이라는 것은 내 몸 안에 있는 면역이 내 몸을 공격하는 경우인데 예를 들어본다면 운동을 좋아해서 팔 쓰는 운동을 무리하게 하면 팔에 무리가 오게 되고 병원에 가면 팔에 염증이 생겼다고 하는 경우를 보셨을 것입니다. 이렇게 바이러스가 침투한 적도 없고 어디 부딪치지 않더라도 이렇게 염증이 생기게 되는데 이렇게 염증을 우리 몸 스스로가 만드는 이유는 팔을 너무 무리하게 사용해서 그만 써야 된다는 경고를 보내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자가 면역은 절대 나쁜 것이 아니고 내 몸을 보호하기 위해 안전장치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이 안전장치가 고장 나서 생기는 병이 '자가 면역 질환'입니다. 


 이렇게 크게 두 가지 이유로 염증이 생기게 되는데 염증은 우리 몸 어디에나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모든 병의 원인이라고 말할 수 있는 것입니다.



몸속 염증제거




몸속 염증 제거 방법

- 염증은 초기에 잡는 게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그래서 빠르게 잡기 위해서 약을 드시게 되는데 대표적인 약으로 항생제와 소염제를 드십니다. 


 그런데 이런 소염제나 항생제는 문제점이 생기게 되는데 첫 번째로 부작용이 생길 수가 있고 두 번째는 내성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약보다는 음식으로 해결이 가능할 경우는 음식으로 해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염증에 좋은 음식은?


  •  토마토

- 붉은색을 띠고 있는 라이코펜이라고 하는 성분이 토마토에 들어있는데 이 라이코펜이라고 하는 성분이 항염 작용이 굉장히 뛰어납니다. 그리고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도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남성의 전립선염에 아주 뛰어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오렌지

- 오렌지 안에는 헤스페리딘이라고 하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역시 항염 작용이 뛰어납니다. 그리고 우리 몸속 지방의 삼폐를 막아주고 지방을 녹여서 몸 밖으로 배출해주는 다이어트 효과도 가지고 있습니다.


  •  올리브 오일

- 올리브 올일은 불포화지방산이 다양하게 함유돼 있는 것으로도 알려졌지만, 상처를 치료할 때도 사용을 했습니다. 예전에 상처를 치유하기 위해 기름을 발랐다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여기에 사용된 기름이 감람유라고 하는데 그게 바로 올리브유입니다. 이 올리브유는 염증을 가라앉히고 새살이 빨리 돋아날 수 있도록 세포 증식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  크랜베리

- 크랜베리는 베리류의 일종인데 딸기 과에 속해 있으므로 딸기와 비슷한 생김새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크랜베리도 항염 작용이 굉장히 뛰어납니다. 그리고 안토시아닌이라고 하는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도 굉장히 도움이 되며 강력한 항산화제로도 알려진 성분입니다.




  •  십자화과 채소

- 십자화과 채소라고 말을 하면 굉장히 생소한데 대표적인 게 브로콜리와 청경채입니다. 이 브로콜리와 청경채는 항염 작용이 뛰어날 뿐 아니라 해독작용에도 뛰어나 해독주스를 만들 때에도 굉장히 많이 사용됩니다. 비타민C와 철분을 비롯해 다양한 파이토케미컬이 많이 들어있어 염증을 낮춰주기도 하고 항산화 기능을 갖게 됩니다.


 여기에 더불어 제가 저번에도 소개해 드렸던 프로폴리스도 천연의 항생제로 알려질 만큼 아주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프로폴리스에 관련해 더 보고 싶으시다면 맨 아래에 관련 글을 참고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