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생활정보

손톱 뜯는 버릇, 이유(원인)와 장애 유발까지??

by 꼭 필요한 달콤한밤 2021. 1. 22.


손톱 뜯는 버릇



 주위에 보시면 손톱 뜯는 버릇을 가진 사람이 많이 있습니다. 다른 사람이 본다면 분명 좋은 버릇은 아니죠. 그래서 오늘은 손톱 뜯는 버릇이 있는 사람이 손톱을 뜯는 이유와 그로 인해 생길 수 있는 장애? 나 휴유증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려고 합니다.



손톱을 뜯는 이유(원인)? 그리고 안 좋은 점



- 손톱 뜯는 버릇을 가진 사람은 심리적인 원인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합니다. 보통 많이 불안해하거나 아니면 많이 긴장했을 때 이런 형상들이 많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  손톱 뜯는 버릇의 안 좋은 점

- 손을 입에 갖다 대는 것 자체가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전염병의 병균이나 세균이 우리의 입 또는 코와 눈의 점막을 통해서 우리 몸 안으로 들어오게 되어서 문제를 일으키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런 것들을 예방하기 위해 손 씻기를 자주 권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생각보다 우리 손에 세균이 매우 많기 때문에 그래서 자주 손을 씻는 게 질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아무리 손을 깨끗하게 씻는다고 하더라도 15분~30분 후에 많은 세균이 다시 손에서 번식하게 되기 때문에 손톱 뜯는 버릇으로 손을 입에 가져다 대는 것은 위험한 행동입니다.


 또 다른 안 좋은 이유는 턱관절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손톱 뜯는 버릇은 손톱을 물어뜯는 것이기에 한쪽으로 치우칠 수밖에 없게 되는데 그러면 턱이 삐뚤어지게 되는 일이 벌어지며 이것이 시간이 지속될 수록 얼굴에 기형(장애)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게 원인이 되어 목 디스크가 오는 경우도 있을 수 있으며 더 심한 경우 시력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모든 것들이 신경이 눌리거나 아니면 뼈 구조 자체가 변형됨으로 인해서 나타날 수 있으며 또 흉추, 척추에도 영향을 미쳐서 우리 몸 자세가 삐뚤어지는 그런 현상도 일어날 수 있습니다. 심하게 되면 원인을 알 수 없는 두통도 일어날 수 있습니다. 


 손톱 뜯는 버릇이 안 좋은 또 다른 이유는 손톱 자체가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손톱을 계속 물어뜯다 보면 손톱이 짧아지면서 손톱이 위로 말려 들어가는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손톱 자체가 기형(장애)이 되기도 하고 심한 경우 손가락 자체에도 기형(장애)을 일으킬 수가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손톱 뜯는 버릇 고치는 방법

 


- 손톱 뜯는 버릇이 심리적인 요인이 크기 때문에 심리적인 부분을 해결하는 게 우선이고 굉장히 중요합니다. 긴장하거나 불안할 때 이런 현상이 많이 발생하기에 평상시에 항상 마음을 다스리는 그런 훈련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보통 이런 현상들을 루틴처럼 표현이 되기도 하는데 이런 것들을 습관처럼 하는 대표적인 사람이 농구 선수였던 서장훈입니다. 서장훈은 시합이 있기 전에 많은 긴장이 되면 그런 것들을 해소하기 위해 많은 루틴을 본인 스스로가 만들었습니다. 그래서 손톱 뜯는 버릇을 루틴으로 생각하게 되었을 경우는 다른 방법으로 해소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두 번째로는 손톱을 뜯지 못하도록 바짝 짧게 자르는 것도 방법이 될 수가 있으며 매니큐어를 바르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매니큐어가 아닌 파스를 바르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러한 습관은 유전이 되지는 않지만, 아이들은 어른의 행동을 따라하기에 만약 아이가 손톱을 뜯는 것을 보게 된다면 나중에 커서 손톱을 뜯을 확률은 굉장히 높아집니다. 


 그리고 손톱은 우리 장기 중에 간과 연관이 되는데요. 만약 손톱이 잘 못 되는 경우 간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습관이라는 게 한 번 박히면 고치기가 매우 힘들겠지만, 이렇게 해로운 습관의 경우에는 최대한 노력하셔서 하루빨리 고치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으며 제 블로그에 다른 유용한 정보도 많으니 맨 하단 글들을 참고해주시면 또 다른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