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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용한 생활정보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좋은 음식(설사와 복통이 걱정되신다면!!)

by 꼭 필요한 달콤한밤 2020. 12. 30.

과민성 대장증후군

 

 설사와 복통으로 고민이 많으시죠. 그렇다면 과민성대장 증후군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너무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오늘은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과 거기에 도움이 되는 과민성 대장증후군 좋은 음식을 알아보며 예방할 수 있는 방법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 장의 문제라기보다는 민감성에 의해서 나타나는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으로서 주로 신경이 예민하신 분들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장 자체의 기능의 문제는 아니기에 특별한 치료제나 약은 아직 없습니다.

 

 스트레스나 여러 자극 때문에 교감신경이 많이 올라갔을 때 트러블 현상이 많이 나타나고 우리가 소화할 때 나오는 소화액이 부교감신경에 의해서 작동이 일어나는데 이러한 신경이 작동을 잘 못 하게 되면 과민성 대장증후군이 나타나게 됩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 복통

- 복통이 계속 지속하는 것이 아니라 있다가 없다가를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게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의 특징입니다.

 

  •  참을 수 없는 배변감

- 배변을 참지 못하기에 외출을 한다든지 아니면 어디를 이동할 때 굉장히 곤란한 일을 자주 겪게 되면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으로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  하루에 배변횟수가 3회를 초과한다.

 

  •  과도한 배앓이

- 잦은 배앓이가 적어도 한 달 이상 지속한다고 했을 때는 대장증후군 증상으로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이러한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들로 인해서 심리적으로 많이 위축이 되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장 기능상에 문제가 아니기에 치료할 방법과 약도 없습니다. 신경을 분산시켜 스트레스 조절 혹은 해소하는 게 중요하며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은 아래를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예방

 

과민성 대장증후군 예방법

 

 

- 캠브릿지 대학교 부설 병원 에든 브록스 연구팀에 따르면 식생활 개선만 잘해도 증상들의 약 70%를 줄일 수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 연구팀은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이 대장 쪽의 문제보다는 위장 쪽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고 합니다. 이 연구팀에서 제시한 예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규칙적인 식사

- 당연한 이야기일 수 있지만, 이 연구팀에서 말하는 규칙적인 식사는 같은 시간에만 드시는 것도 중요하지만, 같은 시간에 같은 양을 드시는 것이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을 완화하는데 굉장히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 폭식과 과식은 절대적으로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과식이나 폭식을 하게 되면 위에서 충분하게 소화가 안 되는 경우가 많아지므로 이 음식이 장으로 내려갔을 때 트러블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  천천히 식사하기

-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특히 중요한 내용입니다. 우리나라 평균 점심시간의 식사 시간이 15분이 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만큼 우리나라 사람들에게서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이 많이 보이는 이유이기도 하죠.

 

 급하게 식사를 하시다 보면 여러 음식이 제대로 소화가 되지 않고 가스의 유입도 많아져 복부 팽만감이 높아지며 소화불량을 유도하게 됩니다. 적어도 30분 이상의 시간에 걸쳐서 식사하시는 것이 좋은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을 예방하는 방법입니다.

 

  •  스트레스 관리

- 만병의 근원인 스트레스 역시 과민성 대장증후군과 연관이 있는데 장의 균형을 깨트리지 않기 위해 스트레스 관리는 필수입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좋은 음식

 

과민성 대장증후군 좋은 음식

 

 

  •  효소

- 이러한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들은 대부분 위장 기능이 약하신 분들에게 많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러므로 과민성 대장증후군 좋은 음식으로 위에 부담을 줄여줄 수 있도록 소화 효소가 많이 들어있는 발효식품을 드시거나 아니면 효소를 따로 챙겨드시는 것이 도움 될 수 있습니다. 

 

  •  효모

- 효모의 뜻을 풀이 하자면 효소의 엄마라는 뜻이 됩니다. 그래서 효소만큼 효모 역시 과민성 대장증후군 좋은 음식이니 챙겨 드시면 도움이 됩니다.

 

  •  수분과 미네랄

- 과민성 대장증후군 좋은 음식으로 수분섭취와 미네랄이 중요한 이유는 배변 활동이 많아질 뿐 아니라 주로 설사를 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적절한 수분을 보충해주지 않으면 탈수 현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수분 섭취와 함께 미네랄이 보충되지 않으면 우리 몸에 있는 전해질 균형이 깨지게 되어 이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수분보충을 하실 때는 이온 음료가 더 좋으며 천일염을 물에 조금 타서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식이섬유

- 위장 안 좋으신 분은 식이섬유를 잘 권하지는 않지만(소화가 잘 이루어지지 않아서) 그러나 식이섬유도 그 종류가 두 가지 있습니다. 그중에서 수용성 식이섬유의 경우 물에 잘 녹기 때문에 위가 약한 분들이 드시기에 괜찮은 식이섬유이므로 권장해 드립니다. 

 

 식이섬유가 과민성 대장증후군 좋은 음식인 이유는 식이섬유를 드시면 이 식이섬유가 물을 흡착해서 설사하는 것을 예방하는 효과를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  유산균 섭취 

-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장을 잘 다스리는 것이 중요한데 유산균이 이러한 장내 환경을 바꿔줌으로 인해 장이 다스려지게 되기에 과민성 대장증후군 좋은 음식이 될 수 있습니다. 

 

  •  장에 무리되는 음식 피하기

- 이것은 과민성 대장증후군 좋은 음식은 아니며 장에 무리는 주는 음식 섭취는 가급적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그 대표적인 음식으로 매운 음식이 있는데 이러한 음식은 피하시는 게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오늘은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치료제와 약이 없기에 오늘 알려드린 내용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중 식습관 개선으로 이런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을 70%가량 줄일 수 있다고 하니 혹시 지인분 중 모르시는 분이 계신다면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제 블로그에는 이 밖에 좋은 정보 많으니 블로그 맨 하단 '관련글'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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