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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용한 생활정보

무 효능 알고 제대로 먹기!!

by 꼭 필요한 달콤한밤 2021. 1. 2.

 

우리나라 대표 채소 무

 

 

 무는 저렴한 가격과 풍부한 영양소들이 함유되어 있어서 우리나라 대표적인 채소 중 하나입니다. 겨울 무는 산삼보다 좋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영양이 풍부하며 계절에 따라 그 맛이 다른 것이 특징이죠. 겨울 무는 당분이 많고 조직이 단단해 어떤 요리에도 어울리며 여름 무의 경우는 겨울 무에 비해 조직이 약하고 물러지기 쉽기에 상대적으로 단맛이 덜하며 쓴맛 또한 강해 단맛을 첨가하여 같이 조리하면 좋습니다. 그렇다면 이런 무 효능은 어떤 게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구마 효능!! (성인병과 암까지 예방에 좋은 음식!!)

 요즘의 우리나라 식생활이 서구화됨에 따라 각종 성인병에 걸릴 위험이 커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런 성인병(당뇨, 고혈압, 비만)과 심지어 암 예방에 좋은 음식인 고구마 효능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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몸에 좋은 매실의 효능과 주의해야 할 부작용!!

 맛있는 매실은 사실 단순한 먹거리보다는 몸에 좋은 성분이 많아서 약재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매실 원액을 이용한 매실차, 매실 음료, 매실로 담근 매실주 등 매실은 우리 실생활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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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 효능

무 종류

 

  •  해독 효과

- 무에는 리그닌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는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주기에 체내에 쌓여있는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하는 작용을 합니다. 이러한 효과는 잘게 쓸었을 때 더 풍부해진다고 알려져 무채, 무말랭이, 무 짠지 또는 비빔밤을 드실 때 잘게 썰어 같이 드신다면 그 효능이 더 발휘됩니다.

  •  지방 분해, 소화 작용

- 무에 함유된 아밀라아제, 아스타아제 등의 효소 성분은 지방과 단백질의 분해를 도와 불필요한 지방 제거의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또한, 무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포만감을 높여 주기에 음식을 덜 드실 수 있는 효과까지 있으며 이러한 식이섬유와 무기질은 소화를 촉진하는 데도 많은 도움을 줍니다. 

 

  •  피부 관리

- 무에는 피부에 좋은 비타민C가 풍부합니다. 무에 함유된 비타민C는 배보다 10배가량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러한 비타민C는 피부를 검게 만드는 멜라닌 색소의 침착을 막아주며 기미와 주근깨를 없애주고 피부 노화를 방지하는데 효능이 뛰어납니다. 무의 하얀 부분보다는 껍질과 뿌리에 비타민C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이를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

 

무 대표 음식

  •  항암 효과

- 무에 들어있는 글루코시놀레이트라는 식물 화학물질은 항암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들이 발표되면서 그 효능이 입증되고 있습니다. 이 성분은 항암 효과, 항산화, 항균, 항염작용 등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몸의 독성을 제거해 발암물질을 파괴해주는 역할도 하기에 항암효과에 매우 좋습니다. 

 

  • 칼슘, 비타민D

- 우리 몸의 칼슘의 99% 이상이 뼈와 치아에 존재하는데요. 이러한 이유로 무에 들어있는 칼슘 성분은 우리의 뼈와 치아를 튼튼하게 만들어 주어 성장기의 어린이나 나이가 많은 어르신들의 뼈 건강과 골밀도를 높여주어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무를 말리게 되면 수분은 6배 감소하지만, 식이섬유와 칼슘은 15배 이상 증가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무를 햇볕에 말리게 되면 비타민D가 풍부해지기에 이러한 뼈 건강에 확실한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이러한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무말랭이를 이용한 음식을 드시는 것이 훨씬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  면역력

- 무에 들어 있는 비타민은 피부를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뿐 아니라 활성산소를 제거해 우리 몸의 면역력 증진에도 좋은 효능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면역력이 높아지면 외부에서 유입되는 바이러스와 세균 등으로부터 우리 몸을 지킬 수 있습니다.

 무에 들어 있는 비타민 T의 경우 모세혈관을 튼튼하게도 하며 혈액순환을 도와 혈관 질환 예방에도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비타민P는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주며 중성지방을 분해하고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주어 동맥경화, 고혈압 등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  기관지 건강

- 무에 들어있는 시니그린 성분은 살균, 항염효과가 뛰어나 기관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기관지 확장이나 기침 증상을 진정시키고, 가래를 제거하며 폐 기능을 완화하는데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폐렴 등의 증상을 완화할 수 있고 기침, 호흡곤란, 천식을 호전시키는 효능도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 사포닌 성분 역시 이러한 작용들을 도우며 기관지를 강화하는 데 좋습니다.

 

  •  숙취 해소

- 무의 리그닌 성분으로 인해 숙취의 원인이 되는 성분을 배출시켜주고 무의 높은 수분함유량으로 탈수 증상을 막아주어 숙취 해소에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베타인 성분으로 간 기능을 보호해주어 과음으로 인한 간 기능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저렴한 가격으로 쉽게 구할 수 있는 무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무는 맛은 물론 영양 또한 이처럼 풍부하기에 즐겨 드시는 것이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제 블로그에 다양한 정보도 많으니 블로그 하단 "관련글"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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