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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용한 생활정보

주부라면 알아야 할 비트 효능 8가지와 부작용

by 꼭 필요한 달콤한밤 2021. 1. 6.

 

 비트는 우리나라에는 그렇게 알려지진 않았지만 해외에서는 그 영양 성분들을 알며 즐겨 먹는 채소 중의 하나입니다. 빨간 무라고 불릴 만큼 무의 영양성분만큼이나 좋은 성분이 많기에 주부라면 꼭 비트 효능을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비트 부작용 또한 있다고 하니 알아두시고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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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트란?

 

- 비름과의 식물인 비트는 원뿌리입니다. '서양 빨간 무'라고 불리는 비트는 아삭아삭한 식감과 풍부한 영양소를 가지고 있으며 특히, 베타인이라는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간 건강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대표적인 식품이기도 합니다.

 

 뿌리채소인 비트는 '땅속에 흐르는 피'라는 별명이 있을 정도로 혈액을 맑고 깨끗하게 하고, 혈관을 튼튼하게 해주는 효능을 지니고 있으며, 특유의 붉은 색과 맛이 좋아 샐러드, 주스, 즙 등 다양한 형태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일상이 바쁜 현대인들은 이런 비트즙을 이용하여 건강을 챙기는 게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비트 효능 8가지

 

  •  혈관 건강

- 비트에는 베타인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관 벽 탄력 강화에 도움을 주며,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고지혈증 등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비트는 질산염이 풍부하게 함유돼어 있어 혈류를 개선하고 혈압을 조절하는 탁월한 비트 효능이 있습니다.

 

  •  암 예방

- 안토시아닌과 베타인 성분이 풍부한 비트를 꾸준히 섭취하면 암에 걸릴 확률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비트의 베타시아닌 성분은 발암성 물질인 아질산염을 억제하는 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에 대장암, 유방암, 췌장암 등을 예방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오스트리아 루돌프브루스 학자는 비트 뿌리 주스로 4만 5천여 명의 암 환자를 비롯한 난치병 환자들을 치유한 사례가 있어 유명합니다. 베타인은 토마토의 8배에 달하는 항산화 작용으로 다양한 암을 예방하고 염증을 완화하는데 효과가 좋습니다.

 

  •  간 건강

- '혈액 세정제'로 명성이 높은 비트는 간을 정화하는데 좋은 효능이 있으므로 황달과 숙취 해소에 좋을 뿐 아니라, 간암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베타인 성분은 간의 해독을 도와주며 간세포 재생에도 효과적이어서 간 건강 증진에 상당한 도움이 됩니다. 

 

 또한, 베타인은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를 낮추고, 간에 있는 지방을 감소시켜주기에 지방간 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빈혈 예방

- 비트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철분과 엽산 성분은 빈혈 예방을 도와주는 대표적인 성분입니다. 또한, 비트에는 철분 흡수에 필요한 비타민C도 다량 함유되어 있어 적혈구를 생성하는 능력을 향상해주고 조혈작용을 원활하게 도와주기 때문에 임산부나 빈혈 증상이 있는 사람에게 좋습니다. 

 

  •  면역력 증진 

- 비트에 들어 있는 각종 항산화 성분과 필수 미네랄, 비타민 등이 풍부하기에 꾸준히 섭취하면 면역력 증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식품입니다. 특히, 비트에 포함된 베타시아닌 성분은 활성산소를 없애주는 역할을 합니다. 비트의 비타민C는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감기 초기 증상 및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등으로부터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  당뇨

- 당뇨는 췌장에서 분비되는 인슐린의 기능이 떨어지거나, 인슐린 분비에 문제가 생겨서 나타나게 되는데 소변으로 포도당이 빠져나가며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이럴 때 비트에 함유된 베타인 성분은 인슐린이 단시간 동안 다량 분비되는 현상을 방지하고, 혈당이 높아지지 않도록 도움을 주기 때문에 당뇨 예방과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  피부 관리

- 비트의 다양한 항산화 성분은 젊음의 묘약으로 불릴 만큼 그 효능이 좋습니다. 실제 비트에 들어 있는 베아시아닌은 활성산소를 없애 노화를 방지하고 활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며, 비트의 베타인 성분은 세포 손상을 억제하는 효과까지 있습니다. 

 

 또한 베타인, 베타시아닌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성분으로 체내 염증 완화 효과도 있어 아토피 등 피부질환 개선에도 도움이 되며 비타민C도 풍부해 피부 미용에도 도움이 됩니다.

 

  •  장 건강

- 식이섬유가 풍부한 비트는 장운동을 촉진해 변비를 예방하고 장 건강 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이러한 식유섬유는 소화기관을 건강한 상태로 유지하는 데도 좋으며 소화불량과 위장 장애를 개선하는 데도 좋은 효과를 보여줍니다.

 

 이외에도 비트는 칼로리는 낮고 식이섬유는 풍부해 포만감을 쉽게 높여주기에 다이어트에 효과가 좋아 비만 환자들도 부담 없이 섭취할 수 있으며 샐러드나 건강 즙 등을 통해 간식처럼 간단하게 섭취도 할 수 있어 건강 관리하는 데 좋습니다.

 

 

 

비트 주의해야 할 부작용

 

- 비트에는 소량의 독성이 있으므로 위장이 약한 사람이 생으로 섭취하게 되면 현기증, 메스꺼움 등을 느낄 수 있기에 익혀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이런 비트를 과다 섭취하게 되면 소화불량, 두드러기, 설사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고 하니 과다 섭취는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에도 설명해 드렸듯이 고혈압 환자에게는 혈압을 낮추는 효능이 있어 좋으나 저혈압 환자에게는 오히려 독이 될 수 있기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칼륨도 풍부하게 들어있는 비트이기에 신장결석이 있는 사람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오늘은 비트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러한 내용 숙지하고 계시면서 평상시 한 잔의 비트 주스로 건강관리 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그리고 제 블로그에는 이외 다양한 정보 있으니 블로그 맨 하단 "관련글"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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