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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용한 생활정보

물의 중요성, 물 효능과 물 하루 권장량은 어떻게 될까?

by 꼭 필요한 달콤한밤 2021. 1. 29.


물의 중요성



 늘 곁에 있어서 그 중요성을 놓치고 있기에 오늘은 저희가 매일 접하며 마시는 물. 이 물의 중요성을 알고 계신가요? 물 효능과 물 하루 권장량에 대해 알아보며 물이 부족할 경우도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물 효능


물의 효능?

 물의 중요성으로 사람은 생존을 위해서 물을 반듯이 마셔야만 합니다. 저희 몸의 60~70% 가까이 수분으로 이뤄져 있으므로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일정량의 수분섭취는 꼭 필요합니다. 


 물 효능으로 음식물의 소화 및 흡수를 돕고 분해된 영양소를 각 기관으로 전달해줍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공복에 마시는 물은 흔히 약수라고 불리며 밤사이 몸속에 쌓인 노폐물을 씻어주고 위와 장의 활동을 촉진해 변비를 막아주는 효능도 있습니다. 또 다른 효능으로 위산이 과하게 분비되는 것을 방지해 아침 식사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물의 섭취가 적으면?

 만약 물을 적게 마시게 되면 신진대사가 원활하지 못해지고 체내의 독소가 배출되지 않아서 피로감 누적, 면역력 저하, 체력 저하 등의 현상이 나타나면서 각종 질병을 유발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물 하루 권장량


물 하루 권장량?

 하루에 물을 얼마나 섭취해야 건강에 도움이 될까요? 그것을 알려고 한다면 일단 저희 몸이 하루에 물을 얼마나 배출하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우리 몸은 끊임없이 생각보다 많은 양의 수분을 몸 밖으로 배출합니다. 소변과 대변으로만 1.6L, 땀으로 0.6L, 호흡을 통해서 0.4L 이렇게 총 2.6L를 하루에 몸 밖으로 배출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배출한 만큼의 물이 물 하루 권장량이 되는 것입니다. 사람은 음식을 통해서 섭취하는 수분의 양이 약 0.5L 정도이니 이 부분을 빼고 순수 물로만 2L의 물을 마시는 것이 물 하루 권장량입니다. 물론 사람마다 체형, 활동량 등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지만, 평균적으로는 2L 정도를 물 하루 권장량으로 섭취할 것을 권장합니다. WHO에서도 물 하루 권장량으로 1.5~2L를 권장합니다. 일반적인 컵을 사용했을 때 이는 8~10번 정도 나누어 마실 수 있는 양입니다.


 한꺼번에 많은 양을 섭취하는 것보단 조금씩 자주 물을 마시는 버릇을 들여 물 하루 권장량인 2L 정도의 수분을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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