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생활정보

요실금 증상과 혼자서도 할 수 있는 요실금 치료(관리) 방법!!

by 꼭 필요한 달콤한밤 2021. 1. 20.


요실금 증상



 요실금을 겪게 되면 삶의 질이 크게 떨어질 수 있습니다. 시도 때도 없이 새어 나오는 소변 때문에 주눅 들고 소극적으로 변하면서 자신감도 떨어져 사회생활, 인간관계에 상당한 악영향을 끼치게 되죠. 하지만, 요실금이라는 것은 그 방법에 맞는 노력만 뒤따른다면 충분히 이겨낼 수 있는 증상이라는 점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요실금 증상과 집에서 혼자서도 할 수 있는 요실금 치료(관리)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요실금 치료방법


요실금의 증상?


 요실금이란 본인의 의지와 관계없이 자신도 모르게 소변이 유출되어 속옷을 적시게 되는 현상으로 사회적 또는 위생적으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요실금은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더 발생 빈도가 높으며 우리나라 여성의 40% 정도가 요실금을 경험한다고 합니다. 


 요실금은 모든 연령에서 발생할 수 있으나 나이가 증가할수록 빈도도 증가한다고 합니다. 



혼자서 할 수 있는 요실금 치료방법




혼자서도 할 수 있는 요실금 치료(관리) 방법


 우선 요실금의 종류를 파악하고 그것에 맞게 요실금 치료를 하는 게 중요합니다.


  •  절박성 요실금 

- 소변을 본 지 얼마 안되었는데 금방이라도 소변이 나올 것만 같은 요실금 증상이 나타나면 절박성 요실금입니다.


 절박성 요실금은 방광이 저절로 수축하여 발생하게 되는 증상입니다. 이럴 때는 혼자할 수 있는 요실금 치료법으로 예민해지고 약해진 방광을 단련시켜주기 위해 배뇨일지를 작성하면서 1~2시간마다 규칙적으로 배뇨를 계획하는 배뇨 훈련법을 진행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와 함께 골반 근육을 강화할 수 있는 케겔 운동을 함께 해주는 방법이 좋습니다. 


  •  복합성 & 복압성 요실금

- 기침할 때, 웃을 때, 운동할 때 등 배에 힘이 들어갈 때마다 소변이 새어 나오는 복압성 요실금 증상으로 이 역시도 운동요법으로 충분히 해결할 수 있습니다.



 복압성은 소변을 조절하는 요도, 괄약근 등의 근육이 약해져 발생하는 요실금 증상인데요. 이는 마찬가지로 괄약근과 요도를 둘러싸고 있는 골반 근육들을 강화해줌으로써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절박성, 복압성 그리고 이 둘이 동시에 나타나는 복합성 등의 요실금 증상을 제대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단순한 케겔 운동만으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시간도 오래 걸리고 효과도 확실치가 않죠. 그래서 이럴 때는 요실금 운동요법의 효과를 증진해주는 요실금 치료기를 활용하는 방법이 효과적입니다. 


 요실금 치료기의 경우에는 종류도 다양하며 효과도 사람에 따라 다르기에 의사와 상담을 한 번 정도는 용기를 내어서 받아보시는 걸 추천해 드립니다. 자존감이 많이 떨어지시고 자신감 또한 많이 떨어지실 텐데 힘내셨으면 합니다. 많은 정보는 아니지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댓글0